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aaS에 대한 이해 (개념, 서비스 수준, 생태계, 그리고 사례)
    ICT 2020. 5. 13. 18:54

    제약적 요건과 해결해야 될 과제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이동수단이 도입되고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여러 형태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어, 서비스로서의 이동성(MaaS)에 대한 수요와 기대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본 고에서는 MaaS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제공되는 서비스 수준을 살펴보고, MaaS를 구성하는 이해관계자가 포함된 생태계의 형태와 대표적인 MaaS 플랫폼 및 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관련 용어에 대해 간단히 정의를 살펴보기로 한다.

    MaaS에 대한 공통된 정의는 없는 상태이며, 국내에서는 스마트 시티의 주요 요소 중 하나로 스마트 모빌리티를 확장된 MaaS의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스마트 시티 관점 이외에는 MaaS를 ‘서비스로서의 이동(Mobility)’으로 정의하고 다양한 서비스에 초점을 둔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다.

     

    1. 모빌리티(Mobility) : (영어사전)’이동성, 기동성’으로 해석됨. (국어사전) 이동성은 ‘한 곳에 머무리지 아니하고 자주 옮겨 다니는 성질’로 설명됨. 이동성에는 목적성이 내포되어 있어서, 무엇인가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물리적으로 이동하는 행위로 정의될 수 있음.

     

    2. Mobility 4.0 : 제조업 관련 Industry 4.0을 참조로 나온 콘셉트로 주로 자동차 관점으로 정의하고 있음. ICT와 자동차 산업의 융합이 실현되면서 실현 기술로 자율주행, 연결성, 공유 모빌리티 등이 자리매김하였음.(출처 : 모빌리티 4.0 시대의 혁신과 새로운 기회, 2016.11.30., NIA)

     

    3. 스마트 모빌리티(Smart Mobility) : (국립국어원) 스마트 모빌리티, 퍼스널 모빌리티 ; ‘전기 자전거, 전동 휠, 전동 킥보드 등 전력을 동력으로 한 차세대 개인용 이동 수단’으로 정의하고 있으나, 이는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개념보다는 협의로 정의하고 있음. 이에 보다 일반적 의미의 스마트 모빌리티는,

      - (사용자 측면 정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내가 원하는 목적지까지 빠르고 안전하게 이동하면서 업무, 여가, 사교 활동을 동시에 즐기는 것으로 정의

      - (시스템 측면 정의) 기존 도로 효율을 저해하는 교통혼잡을 최소화하고 도로 용량을 확대하여 궁극적으로 국민들에게 막힘없는 도로주행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교통/차량/도로/통신 융복합 기반의 체계 종합형 시스템 기술로 정의 (출처 : 한국교통연구원)

     

    4. MaaS(Mobility as a Service, 서비스로서의 이동 or 통합교통서비스) : 공유주차와 모든 이동수단(공유차량 및 대중교통)을 통합 검색 · 결제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설명하고 있음(출처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2020.4.24)

     

    • 참고로, Frost & Sullivan(비즈니스 컨설팅 회사)은 자동차에 대한 Ownership에서 Usership으로의 변화를 WAVE1으로, 더욱 확장된 개념으로써 Mobility as a Service로의 변화를 WAVE2로 개념화하고 있음

    • 종합적으로 정리해 보면, MaaS는 승용차, 대중교통과 같은 보편적 교통수단뿐 아니라 공유 교통(카셰어링, 자전거 셰어링, 라이드 셰어링), 자율주행차, PM 등 새롭게 등장한 모든 것을 교통수단으로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이용자의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서비스로 정의할 수 있음(출처 : 서울형 통합교통서비스 도입방안, 2019.9.9., 서울연구원 정책리포트)

     

    MaaS의 개념을 도식화한 2가지의 개념도는 다음과 같다. 다양한 이동수단 외 정보제공, 결제, 주차, 교통관리 등을 포함하고 있음

    * 출처 : 서울형 통합교통서비스 도입방안, 2019.9.9., 서울연구원 정책리포트

    ** 원출처 : Tiffany Dovey Fishman, 2012, Digital-Age Transportation The Future of Urban Mobility, Deloitte

    * 출처 : 인프라 산업, 4차 산업혁명과 만나다, 2018, 삼정 KPMG경제연구원

     

    MaaS는 제공되는 서비스의 통합 정도에 따라서 MaaS의 Level을 구분하기도 한다.

    • 2017년 발표된 논문 인 “The topology of Mobility as a Service : A  proposed tool for understanding requirements and effects, and for aiding the integration of societal goals”(Jana Sochor 등)에서는 0에서 4까지로 통합 수준을 정의하고 있다.

     

    * 0 -No Integration 각각의 교통 옵션(서비스)이 개별적으로 제공되는 상황

      1 -Integration of information: Multimodal travel planner, price info 복수의 여행 계획, 가격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2 -Integration of booking & payment: Single trip - find, book and pay 개별적인 이동에 대한 검색, 예약, 결제를 지원

      3 -Integration of the service offer: Bundling/subscription, contracts, etc. 개별적인 이동뿐 아니라 서로 다른 교통 옵션을 번들이나 패스를 통해 제공

      4 -Integration of societal goals: Policies, incentives, etc. 사회적 목표 달성에 활용

    • 컨설팅 그룹인 BCG(Boston Consulting Group)에서는 4단계로 정의하고 있다. (출처 : Seeking perpetual motion with Mobility as a Service, 2019, BCG)



    또한, 일본에서는 통합을 목표로 MaaS를 ‘서비스 통합형’, 각 교통사업자가 각각의 수송 모드를 단독 서비스로 제공하여 편리하도록 하는 ‘서비스 고도화형’ 및 수송서비스 자체가 아닌 주변 서비스와 관련하여 새로운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하는 ‘기타 관련 비즈니스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분류명

    개요

    광의의 MaaS

    서비스

    통합형

    (협의의 MaaS)

    복수의 이동서비스에 일원적으로 액세스 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여 대중교통의 편리성을 강화하고 효율화를 도모.

    Whim(핀란드)

    my route(서일본 철도,

    도요타자동차 등)

    서비스

    고도화형

    통합만을 전제로 하고 있지 않지만, 각 교통수단의 편리성을 높이려고 노력.

    자율주행 등의 기술이 발전하고, 데이터 연계가 진행됨으로써 기존의 설계·개발·제조 등의 영역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영역에서 어떤 가치를 제공하느냐가 중요.​

    자율주행 등 e-Palette

    (도요타자동차)

    카셰어, 라이드 셰어

    기타 관련

    비즈니스형

    새로운 기술의 보급에 따라 고도화가 진행된 서비스에서 이동과 관련된 것이나 MaaS를 추진하는 데 필요한 것들을 MaaS라고 부름.

    주차장

    세큐리티

    유지보수

    보험 및 금융서비스

    * 출처 : 한국교통연구원 블로그, 2019.2.16. https://koti10.blog.me/221474384297



    MaaS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역할이 나눠진 ‘통합 교통서비스’로서 생태계를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Transport System 회사인 영국의 CATAPULT는 MaaS의 이해관계자, Value Chain, Architecture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음.(출처 : Mobility as a Service : Exploring the Opportunity for MaaS in-the UK, 2016, CATAPULT)

     

     1. MaaS 이해관계자

    구분

    역할

    고객 (MaaS Customers)

    MaaS 서비스 소비

    MaaS 제공 주체 (MaaS Providers)

    고객 필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MaaS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치를 창출

    데이터 제공 주체 (Data Providers)

    MaaS 제공자와 교통서비스 제공자 사이에서 데이터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중개

    교통 서비스 운영주체 (Transport Operators)

    교통 자산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주차장, 전기차 충전소, ITS 등 관련 인프라를 제공


     2. 이해관계자 간의 가치사슬(value chain)

     3. MaaS 이해관계자를 구성하는 아키텍처 : MaaS는 이해관계자 간 Value와 Value를 제공하기 위한 각각의 시스템과 이를 종합적으로 연계한 구성으로 서비스되는 하나의 eco system을 구성하고 있다.

     

    다음은 MaaS 구축을 위한 방안 또는 사례에 대한 것으로 실제 MaaS 운영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1. 서울형 MaaS 도입방안 (출처 : 서울형 통합교통서비스 도입방안, 2019.9.9., 서울연구원 정책리포트)

    • 확장성과 유연성을 고려한 개방형 시스템을 지향

    • 민간과 협업을 위한 공동 플랫폼을 구축하고, 공공은 수익성이 부족한 분야에 서비스를 집중

    • 서울시 보유 교통정보뿐 아니라 관련 데이터들도 공유할 수 있는 통합 정보제공 여건을 조성한 후 예약과 결제 서비스, 부가 서비스로 발전하는 단계적 접근 시도

    MaaS 생태계 도입방안

    MaaS 플랫폼 구축방안


     

     2. 도쿄대학의 온디맨드 교통 시스템(라이드 셰어링 시스템을 통한 구축) (출처 :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의 현황과 미래, 2019, NIA)

    • 도쿄대 대학원 신영역창성과학 연구과에서 Full-demand 방식의 운행계획 방식을 치바현 카시와시에서 실증실험 진행(2004년)

     

     3. 도요타 MSPF (카셰어링 시스템을 통한 구축) (출처 :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의 현황과 미래, 2019, NIA)

    • MSPF는 차량과 운전자 정보를 축적하고 이를 API 형태로 공개해서 보험사, 응급서비스, 원격 차량 관리 및 컨시어지 서비스, 원격 차량관리 등의 혁신적 서비스를 제공함.

     4. 대중교통과 공유 서비스가 연계된 MaaS 서비스 사례(출처 :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의 현황과 미래, 2019, NIA)

     

         가. MaaS Global : 핀란드 헬싱키 소재의 업체로 국가적 차원에서 정부가 직접 MaaS를 계획하고 지원을 하는 Whim App을 상용화함

             - 서비스 사용 순서는 목적지 설정→최적경로&수단 추천→자동 예약 및 교통수단 대기→결제 or월정 액 지불을 하는 형태로 최적화 경로와 교통수단/지불 정보를 제공함. 헬싱키 내의 트램/버스/택 시/오토바이/렌터카/공공자전거까지 모두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음

             - 지불 방법은 개별 이용 혹은 월정액으로 89유로/249유로/389유로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며, 목적지까지 Seamless 한 대기 없는 서비스 제공(교통 환승/Car예약 등을 실행)이 특징

     

        나. Moovel Group : Daimler의 Mobility-as-a-Service 서비스 자회사로 출범

             - 버스, 지하철, 자동차 공유, 자전 거 공유 및 택시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대중교통을 번들로 묶어 멀티 모달 운송 솔루션을 형성하고 있으며, 항공권 예약, 지불까지 가능함

             - 2015 년에 통합 예약 및 지불 기능을 갖춘 최초의 MaaS 플랫폼을 출시

     

        다. Conduent : 2016년 10월 6일에 Xerox는 2010년에 인수한 비즈니스 서비스 회사인 Affiliated Computer Services(ACS)로 만든 Xerox Business Services 부서를 완전히 분리된 회사인 Conduent로 전환함

            - 로스앤젤레스(Go LA)와 덴버(Go Denver)에서 MaaS 앱을 운영하고 있는데, 수천 명의 사용자가 특정 요청에 따라 Point A에서 Point B로 결합된 복합 운송을 작성하고 비용을 지불할 수 있음. 이 앱은 요청된 여행의 기간, 가격, 소비된 칼로리 수 및 다양 한 교통수단의 이산화탄소 배출량까지 계산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필요와 선호도에 따 라 최상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음

            - 2016년 5월부터 특정 공공 및 민간 제공 업체를 통해 여행 및 항공권 구매를 직접 예약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사용 패턴에 따라 환경 설정을 학습하고 개인화된 통근 옵션을 제안하고 ‘My Drive’에 즐겨찾기로 여행을 저장할 수 있음

     

        라. Citymapper : 런던 기반 내비게이션 및 여행경로 등 이동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 모든 교통수단을 하나로 통합한 앱으로, 오픈데이터와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을 접목해 필요한 경로를 실시 간으로 빠르게 보여줌. 이와 더불어 대중교통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내비게이션 기 능, 위치 공유 기능, 출퇴근길 자동 알림 등의 독특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자동차용 내비게이션의 개념을 대중교통에 적용해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따라가면서 정거장 위치, 대기시간, 하차 알림 등 필요한 정보만을 실시간으로 제공함. 애플 워치, 안드로이드웨어 등 스마트워치도 지원해 번잡한 길에서 스마트폰을 꺼내지 않고도 손쉽게 안내를 받을 수 있음

             - ‘실시간 위치 공유’ 기능은 사용자의 현재 위치와 도착시간을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으로 친구에게 손쉽게 공유할 수 있는데, 공유받은 사람은 지도에 사용자의 현재 위치와 예상 도착시각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약속 장소로 이동할 때 상대편에게 ‘이제 출발한다’ 고만 알리는 대신에 사용하거나 늦은 저녁 가족에게 안심귀가용으로 사용 가능함  

             - 모바일을 통한 교통정보 제공에 그치지 않고, 소비자의 이용패턴을 분석해 주말 밤 시간대의 스 마트 나이트 버스까지 직접 운행함

             - 스마트폰의 모바일 앱에서 뿐만 아니라 버스 안에서도 스마트 디스플레이를 통해 버스 이동 상 황(대기, 이동, 정차)과 경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고, 탑승 승객 수도 카운트 해 좌석 이용 가능 숫자를 알려 줌

     

         마. Qixxit : 2013년 10월에 국영철도 업체인 도이치반(Deutsche Bahn)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공공 지출에 의한 서비스를 제공함

              - 기차, 트램, 버스, 자전거, 택시, 라이드 셰어링 등 21곳 이상의 서비스 제공업체들과 제휴를 맺었어며, 킥 시트 앱은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서 경로 계획을 수립해주는데, 자동차 공유, 승차 공유, 자전 거공유 옵션을 제공하고, 이상적인 열차 연결 편을 파악해 줌. 가능한 모든 이동 수단을 모두 제시 해 사용자가 비교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특징

              - Qixxit의 여행 계획에는 도이체 반(Deutsche Bahn) 및 다른 철도 회사와의 열차 연결이 가 능한데, FlixTrain과 독일 및 유럽 FlixBus 연결이 되며, 항공 여행 옵션은 Qixxit의 파트너 인 Skyscanner를 통해 통합됨



    MaaS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제공되는 서비스 수준에 대한 정의, MaaS를 구성하는 이해관계자가 포함된 생태계의 형태와 대표적인 MaaS 플랫폼 및 사례를 정리해 보았다. 다양한 서비스가 만들어지고, 운영되고 있는 MaaS는 현재 진행형이다. 생태계 기반의 모든 이해관계자가 보다 협력적이고 긍정적인 모습의 MaaS가 구현되고 운영되길 바란다.

     

Designed by Tistory.